팝업레이어 알림

store-induced.jpg

우리텃밭 이야기 해충과의 전쟁(1) : 뿌리파리 / 우리텃밭 파쯔파쯔 / 가정용식물재배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podzpodz 댓글 0건 조회 8,293회 작성일 19-08-23 10:31

본문

f19419f548784fb78acb33052c89c864_1566523711_0499.png
 

​실내에서 기르든, 야외에서 기르든, 수경재배든, 토양재배든

한번씩은 거쳐가야하는 관문, 해충이죠.

얘네도 먹고 살아야한다지만, 먹이 대상이 되는 식물을 기르는 우리 입장에선 반가울리가 없죠.

하지만 아무리 소독된 흙에 식물을 심고, 실내에서 기른다고 해도 바깥에서 날아와 알을 낳는 것까지 막을 순 없더라구요ㅠㅠ

※아래에 벌레 사진이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

.

.

해충과의 전쟁(1) : 뿌리파리 / 우리텃밭 파쯔파쯔 / 가정용식물재배기
 

힘들게 찍은 뿌리파리 성충. 유충은 끝내 발견하지 못했어요.

그 중에서도 제일 성가시다는 뿌리파리!

저희 파쯔파쯔 재배실험실에서도 처음엔 그냥 날파리인 줄 알고 두었는데,  그 수가 점점 많아지니까

혹시나 해서 식물을 만져보니 픽 하고 뿌리 채 뽑혀버리더랍니다.

요놈들은 흙 속에 몇 백개 씩 알을 낳고, 알을 깨고 나온 유충들은 뿌리 근처나 식물 줄기 안에 서식하며 뿌리를 공격하기 때문에

성충이 되어 날아다니기 전까진 눈에 잘 띄지 않는답니다.

그러다 때를 놓쳐 우리의 채소들이 시들시들 죽어가지 않도록 한 두마리가 보일 때 얼른! 박멸해버리는 것이 좋아요.

사실 예방이 제일 좋지만, 어디 그게 말처럼 쉽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리텃밭 파쯔파쯔에서 뿌리파리 완전 퇴치하기!



뿌리파리 퇴치 방법

1. 감자로 흙 속의 유충 유인

일단, 뿌리파리의 유충이 흙에 있는지 확인하려면 생감자를 1/4크기로 잘라 절단면이 흙과 닿게끔 해서 하루 정도 놔둬보세요.

유충이 감자를 엄청 좋아하기 때문에 유인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감자를 들어봤을 때 유충이 드글드글(으악!)하다면 바로 소각해서 버려주세요.

이 과정을 꾸준히 반복해주면 흙 속의 유충을 줄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성충이 되어 알을 또 낳으면 무한반복될 수 있으니 성충과 유충을 같이 박멸하는 작업을 해주셔야해요.


2. 끈끈이 트랩 설치


f19419f548784fb78acb33052c89c864_1566523769_998.png

아무래도 식용을 위해 잎채소를 기르시는 분들은 농약 살포가 좀 꺼려지실 거예요.

그럴 때는 무독성의 끈끈이 트랩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뿌리파리는 노란색을 좋아해서 황색 트랩에 달려드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포트에서 50cm 이내의 공간에 트랩을 설치해주시고, 끈끈이의 수명이 다할 때쯤 교체해주시는 것을 꾸준히 반복해주세요.

알을 낳을 만한 성충을 잡아주기 때문에 차츰 뿌리파리가 줄어드는 것이 보일거예요.

그런데 식물과 너무 가까이 설치하는 것은 금물! 잎이 끈끈이에 닿았다가는 찢어지거든요.


3. 농약 희석한 물주기

역시 제일 확실한 방법은 농약을 살포하는 것이죠.

뿌리파리에 효과적인 약제는 빅카드, 코니도, 비오킬, 제충국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빅카드와 코니도는 독성이 있는 농약이므로 사용에 주의해주세요!

(또한 농약이므로 온라인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가까운 농약사에 가서 구매하셔야합니다.)

비오킬과 제충국은 인체에 무해한 약제이지만 효과가 농약보다는 살짝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또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비오킬과 제충국은 스프레이 형태가 흔한데,

스프레이로 살포하면 흙 속에 있는 유충까지 잡을 수가 없으니 물에 뿌려 희석한 다음 물 대신 주시면 됩니다!



뿌리파리 방제(예방)법


뿌리파리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고, 과습으로 썩은 뿌리에 알을 낳는다고 해요.

그러니 뿌리파리가 알을 낳고 번식할 만한 환경을 아예 만들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1. 과습하지 않도록 흙이 충분하게 말랐을 때 물 주기

우리텃밭 파쯔파쯔는 저면관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항상 물이 있는 환경이죠.

그래서 물통에 물을 채워 준 뒤 본체 안의 물이 모두 마를 때까지 기다린 후에 다시 채워주시는 것이 좋아요!

해충과의 전쟁(1) : 뿌리파리 / 우리텃밭 파쯔파쯔 / 가정용식물재배기
 

위 사진 처럼 포트를 살짝 들어 안쪽의 수위를 확인하면 쉽답니다.

또한 겉흙을 살짝 눌러봤을 때 손가락 한마디 깊이까지 흙이 건조하다면 물을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흙이 썩지 않도록 조심하기

f19419f548784fb78acb33052c89c864_1566523835_8337.png

과습으로 뿌리와 같이 흙이 썩는 경우도 있지만, 꽃이나 시든 이파리가 흙 위에 떨어져 썩는 경우도 있답니다.

만약 흙 위에 무언가 떨어져있다면 바로바로 치워주세요.

조심, 또 조심해서 뿌리파리에게는 숨을 곳 조차 주지 말자구요!


3. 환기 시켜주기

식물에게 통풍과 환기가 중요하긴 하지만, 해충 방제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

창문을 열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선풍기를 틀어놓아도 좋습니다.

바람으로 뿌리파리들이 앉지 못하도록 모두 날려버려요~!


4. 흙을 왕겨(벼 껍질)로 덮어주기

검증된 방법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해서 소개해드리는 방법인데요!

왕겨는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습한 곳을 좋아하는 뿌리파리가 본능적으로 피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식물이 어느정도 자란 상태라면 주변의 흙이 보이지 않게 왕겨로 덮어줘보세요.


우리텃밭 파쯔파쯔 가정용 식물재배기 Basic 카카오 플러스 친구 네이버 블로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